본문 바로가기
건강

Ureaplasma Urealyticum 원인 & 해결방법

by 원모어 2020. 3. 26.

Ureaplasma urealyticum (유플레아플라스마)는 비임균성 요도염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비임균성 요도염은 임질균이 아닌 다른 원인으로 발생한 요도 염증을 말합니다. Ureaplasma urealyticum 외에도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균 (Chlamydia trachomatis), 헤르페스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트리코모나스 기생충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비임균성 요도염이란?

임질균을 제외한 균에 의해서 발생하는 요도염을 비임균성 요도염이라고 합니다. 임질균 이외의 병원균이 성행위나 성교에 의해 감염해서 발병하는 요도염인 것이죠. (임균성 요도염은 임질균에 의해 발생하는 요도염입니다.)

비임균성 요도염은 임균성 요도염만큼 격렬한 증상은 없으나, 비교적 잘 낫지 않는 까다로운 병입니다. 주로 성적으로 활발한 젊은 층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방광염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임균성 요도염 원인은?

비임균성 요도염은 다양한 원인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1) 트리코모나스(Trichomonas vaginalis) : 비임균성 요도염을 일으키는 원충으로, 여성 생식기와 남성의 요도와 전립선에 서식하며, 습한 환경에서 직접 접촉에 의해 전파됩니다.

2) 마이코플라스마(Mycoplasma hominis/Mycoplasma genitalium) : 비뇨 생식기에 주로 존재하며, 비임균성 요도염, 전립선 요도염, 산후열, 자궁내막염, 자궁경관염 등과 관련성이 있습니다.

3) 유레아플라스마 Ureaplasma urealyticum) : 비임균성 요도염의 원인균으로, 성인 가운데 60~80% 정도의 사람에게 발견됩니다. 신생아에게 전염되는 특성을 보이며, 이 경우 수막염meningitis)과 폐렴(pneumonia)을 유발시키고, 심하면 신생아가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4) 클라미디아(Chlamydia trachomatis) : 비임균성 요도염 원인의 30∼60%를 차지하고 있으며, 임질 후(後) 요도염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원인균입니다.

5) 칸디다(Candida albicans) : 인체나 동물의 입안/피부 등에 존재하며, 정상상태에서는 인체에 무해합니다. 그러나 환자가 항생제를 장기간 사용하거나, AIDS나 암 등에 의해 면역력이 약해지면 체내에서 이상번식을 하여 칸디다증을 일으킵니다. 감염빈도가 높은 부위는 입 안과 음부(陰部) 등의 점막으로, 점막에 짓무르는 가려움이나 통증을 일으킵니다.

 

비임균성 요도염 증상 및 진단

비임균성 요도염은 하얀 점액성 분비물이 특징이며 빈뇨, 야간뇨, 혈뇨, 급뇨와 같은 요도 자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뇨통이나 요도 소양증이 나타나고, 드물게는 전혀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립선염이 동반되면, 회음부 불편감, 음낭통, 하복부통을 보이며 부고환염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최근엔 PCR 등의 특수 검사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정확한 확진을 위해서는 소변 검사와 특수염색 검사로는 부족하고, 조직 배양법이나 형광 항체 직접 도말법, 효소 면역법 등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실제 임상에서는 배양법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비임균성 요도염 치료

우선 반드시 병원에 내방해서 진료를 받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처치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비임균성 요도염은 원인균에 맞는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항생제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충분한 양을 충분한 기간 동안 사용해야 합니다. 항생제의 남용은 병을 만성화시키거나 오진의 원인이 되므로 절대로 삼가야 합니다.

열이 없을 때에는 목욕이 가능하지만, 열이 날 경우 목욕을 하게 되면 합병증을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완치될 때까지는 음주와 성교를 피하고, 자극물의 섭취는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빠르면 1~2주일이면 치료되기도 하지만, 잘 낫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치유하기까지 몇 달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증세가 가벼워졌다고 해서 멋대로 치료를 중단하지 말고 완치될 때까지 느긋하게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