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공인인증서 갱신 후 백업하기

by 원모어 2017. 4. 27.

1년에 한 번씩 공인인증서 갱신하시죠? 저도 마찮가지인데, 공인인증서를 갱신한 후에는 다른 컴퓨터에도 복사를 하거나 백업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금융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복사하려면 액티브엑스(ActiveX)를 설치해야하기 때문에 꺼려집니다. 그래서 하드디스크에서 공인인증서를 통째로 복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공인인증서가 위치한 폴더는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Low\NPKI 입니다. 컴퓨터에 능숙하신 분이시라면 위 폴더를 찾아가서 해당 폴더를 통째로 복사해 놓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시는 초보분들께서는 아래 알려드리는 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우선 [윈도우키 + R]을 누르시면 위와 같이 '실행' 화면이 표시됩니다. '열기' 옆 부분에는 사용자가 키보드로 입력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여기에 shell:LocalAppDataLow 라고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르시거나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탐색기가 실행되면서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Low 폴더에 있는 하위 폴더와 파일 목록이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여기에 보면 'NPKI' 폴더가 있는데 여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셔서 복사하신 후 USB 등에다 붙여넣기를 하시면 바로 복사가 완료됩니다.

NPKI 폴더는 크기가 1메가도 안될 정도로 크기가 적은 폴더이기 때문에 용량 걱정은 안하셔도 되며, 바로 전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를 지우지 않으셨다면 함께 복사되어서 유효기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 발급 받은 공인인증서가 등록되지 않은 사이트에서 이전 공인인증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