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엑셀 IFERROR 함수 사용법

by 원모어 2019. 12. 7.

엑셀은 마이크로소프트社의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으로, 표 형식으로 데이터를 조직, 분석, 계산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일반적으로 숫자 데이터를 이용해서 계산하는 경우 많이 사용하며 이 과정에서 단순 사칙연산 외에 다양한 함수를 이용, 수식을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데이터가 방대하거나 수식이 복잡해지면 원치 않는 계산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DIV/0! 또는 #N/A 등이 대표적이 에러인데요. 엑셀 IFERROR 함수를 이용해서 깔끔하게 표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IFERROR 함수 구문

IFERROR(value, value_if_error)
  • value : [필수] 오류를 검사할 수식을 입력해주세요.
  • value_if_error : [필수] value 부분에 입력한 수식의 결과가 오류일 때 반환하는 값입니다. #N/A, #VALUE!, #REF!, #DIV/0!, #NUM!, #NAME?, #NULL! 등의 오류일 경우 value_if_error 값으로 결과를 대체합니다.

※ 참고로 value 또는 value_if_error가 비어있다면 빈 문자열 값("")으로 자동 처리 됩니다.

 
 

예제1 : 계산식 적용

계산식의 결과가 오류가 있을 수 있다면 해당 계산식을 엑셀 IFERROR 함수로 감싸주고 대체할 값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A/B라는 계산식이 있다면 B가 0일 경우 결과는 #DIV/0! 이 됩니다. 하지만 엑셀 IFERROR 함수를 사용하면 오류가 있을 때 0 으로 대체해서 보여주게 됩니다.

 
 

예제2 : 함수 적용

엑셀 함수 VLOOKUP 을 이용하는 경우 키값(lookup_value)이 테이블(table_array)에 없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럴 때 #N/A 로 표시되는데 IFERROR 함수를 이용해서 원하는 문자열로 바꿔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수식에서 숫자가 아닌 문자를 사용할 경우 따옴표("")로 감싸줘야 하는 건 엑셀의 기본이겠죠? 아래 예제를 보면 바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추가로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