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 결석은 목과 코 근처에 위치한 편도 또는 편도선의 작은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가 뭉쳐진 것입니다. 이는 세균과 합져져 쌀알부터 콩알 크기로 커집니다.
이름은 결석이지만 돌 만큼 딱딱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때문에 목에 이물감이 있어서 매우 불편하고 입냄새의 주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편도결석 빼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가글로 편도결석 빼는 법
편도결석을 빼는 가장 쉽고 편한한 방법은 가글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가글은 주성분에 따라 종류가 나뉘는데, 편도결석 빼는 것이 목적이라면 성분보다는 가글 하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가글을 이용해 치아와 잇몸, 혀 등을 헹궈주게 되는데, 이보다는 목구멍 근처를 자극해서 편도결석이 빠져나올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목구멍과 목젖 근처를 집중적으로 행구다 보면 자칫 가글이 식도로 넘어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운동으로 편도결석 빼는 법
가글 같은 별도의 물질없이 편도결석 빼는 법으로는 운동이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운동을 했다면 숨이 차게 되고, 이 과정에서 코, 입, 목이 계속 움직이며 고여있던 편도결석을 자극하게 되어 입으로 튀어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산소냐 무산소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떤 운동이든 숨이 차는 순간이 올 때, 그 순간을 즐기시면서 운동을 지속하면 뭔가 입 밖으로 튀어나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몸이 건강해지는 것은 덤이고요.
#3 병원에서 편도결석 빼는 법
편도결석을 빼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병원에 가는 것입니다. 당연히 이비인후과를 추천드립니다. 목에 이물감이 심해서 방문했다고 하시거나 편도결석이 있는 것 같다고 의사 선생님께 말씀드리면 됩니다.
그러면 알아서 기다란 집게 같은 도구를 이용해서 편도결석을 제거해주십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목구멍을 자극하게 되어서 헛구역질이나 트림이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