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대형 쇼핑몰 등에서는 무전기를 이용해 직원들이 서로 통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무전기도 사용료가 있다는 것 아세요? 휴대폰처럼 무전기도 특정 전파의 주파수를 사용하는데, 이에 대한 사용료를 정부에 지불해야 합니다. 요금은 분기당 3천원이니 한 달에 1천원 수준입니다.
하지만 모든 무전기 사용자들이 사용료를 지불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업무용 무전기와 간이 무전기가 주 대상인데, 사용료 외에 별도의 검사비용과 수수료도 추가됩니다. 다만 레저, 장난감 등 생활용 무전기는 부과 대상이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사용 요금을 내야하는 무전기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바로 해당 무전기가 사용하고 있는 주파수에 따라 나뉩니다. 가장 쉽게 아시려면 무전기 구입 시 구입처에 물어보시는 게 가장 정확하고 빠르며, 아래 내용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www.crms.go.kr/lay1/S1T40C53/contents.do
참고로 요금을 내지 않는다고 해서 무전기가 바로 끊기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불시 단속에 의해서 적발될 수 있으니 전파사용료 납부 대상인 무전기를 사용할 때에는 제때 납부하셔서 불이익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무전기 전파사용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