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부동산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은행 방문 없이

by 원모어 2017. 4. 29.

버티목 전세자금은 국토교통부(국토부) 주택도시기금의 주택전세자금대출입니다. 이를 통해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기 전의 많은 사람들이 전세를 조금이나마 수월하게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받으려면 서류 제출 등을 위해 은행에 적어도 1~2회는 방문을 해야 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주택도시기금 대출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4월 26일부터 우리은행을 통해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신청할 경우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무방문 대출 서비스'를 실시했습니다. 온라인 대출 신청, 전자 대출약정 등을 통해 가능하게 되었는데 자세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터넷 상담 및 대출 신청

기존에는 고객이 은행을 방문해서 서류를 접수했다면, 고객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상담하고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신청합니다. 그러면 은행 직원이 고객을 방문해서 서류를 접수하게 되고 대출심사가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서류 징구

온라인 대출 심사 후 1차 승인이 나면 이후 서류 징구가 진행됩니다. 우리은행에서 진행하는 만큼 우리신용정보에서 고객을 방문해서 서류를 징구하니 고객이 은행에 방문할 필요가 없겠습니다. 당연히 신청한 내용과 서류에 이상이 없다면 최종 승인되겠죠.

전자대출약정

대출이 승인되면 이제 대출의 세부적인 내용을 점검하고 이를 확인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절차가 진행됩니다. 당연히 무방문 대출이니 인터넷을 통해 전자대출약정이 진행되고 일반적으로 범용공인인증서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까지 문제가 없다면 바로 대출이 되겠죠.

현재 우리은행의 대주주가 예금보험공사인 '국영 은행' 지위라서 우리은행에서 해주는가 했는데, 정책공감 블로그에 의하면 주택도시기금 간사가 우리은행이라서 우선적으로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향후 전체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으로 확대된다고 하니 우리은행을 이용하지 않는 분들도 조금만 기다리시면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