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엑셀 SUMIFS 함수 기본편

by 원모어 2017. 3. 3.

엑셀 계산식에서 SUMIFS 함수를 사용하면 여러 조건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값들만 더할 수 있습니다. 합을 계산할 범위(SUM)와 조건 범위 및 조건 값(IF)만 입력해주면, IF 함수와 SUM 함수를 조합해서 계산식을 만드느라 머리 아플 필요 없이 자동으로 계산을 해줍니다. 참 편리하죠?

그런데 예상 외로 SUMIFS 함수에 대해서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SUMIFS 기본편을 우선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알고 보면 어렵지 않으니 꼭 공부해서 내 것으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엑셀을 사용하는 수준이 달라집니다.

SUMIFS 기본

SUMIFS 함수의 구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criteria_range1 범위에 있는 셀에서 criteria1의 조건에 맞는 항목이 발견되면 sum_range에 있는 해당 값을 더합니다.

SUMIFS(sum_range, criteria_range1, criteria1, [criteria_range2, criteria2], ...)

- sum_range (필수 요소) : 합계를 구할 셀 범위 (예: C2:C9)
- criteria_range1 (필수 요소) : criteria1 을 사용하여 평가하는 범위 (예: A2:A9)
- criteria1 (필수 요소) : criteria_range1 에서 어떤 셀을 더할지 지정하는 조건 (예: 32, ">32", B4, "양파", "32" 등)
- criteria_range2, criteria2, … (선택 요소) : 추가로 지정할 범위 및 관련 조건 (최대 127개의 range/criteria 쌍 입력 가능)

이후에는 예를 들어서 실전 구문을 보여 드릴 예정인데 데이터가 필요하겠죠? 아래에 보이는 샘플 데이터를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데이터는 아래 URL에서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office.com/ko-KR/article/SUMIFS-%ED%95%A8%EC%88%98-c9e748f5-7ea7-455d-9406-611cebce642b

특정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더하기

샘플 데이터에서 양파의 판매량만 더하려면 아래와 같이 구문을 작성하면 됩니다. 구문을 해석해 보면 "C5:C9 셀의 값을 더해라. 그런데 A2:A9 셀의 값이 양파인 셀만 더해라"는 뜻입니다. 참 쉽죠?

SUMIFS(C5:C9, A2:A9, "양파")

양파 판매량 중에서 판매원이 강사단인 경우의 판매량을 구하는 구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A2:A9가 양파이고 B2:B9가 강사단인 C5:C9 셀의 값을 더해라"는 구문이죠.

SUMIFS(C5:C9, A2:A9, "양파", B2:B9, "강사단")

상수값이 아닌 셀에 연결하기

위에서 설명드린 구문에서 조건으로 사용된 값은 큰따옴표로 둘러쌓인 상수입니다("양파", "강사단"). 이 경우 양파가 아닌 당근으로 변경하려면 모든 수식을 일일이 변경해줘야 합니다. 이를 편하게 처리하려면 다른 셀과 연결시켜주면 됩니다. 아래의 구문을 보시면 상수 대신에 다른 셀 주소가 입력되어 있는데, 이는 해당 셀에 있는 값을 조건으로 사용한다는 얘기입니다.

SUMIFS(C2:C9, A2:A9, F2, B2:B9, F3)

이 구문을 실제 수식에 적용해보면 위 스크린샷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F2 셀과 F3 셀의 값을 바꾸면 변경된 값이 수식에 적용되어 계산 결과가 자동으로 바뀝니다. 참 쉽죠?

이상으로 엑셀 SUMIFS 함수 사용법의 기본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SUMIFS 함수의 고급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