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워드 줄 간격 간편하게 조정하기

by 원모어 2017. 3. 7.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줄 간격 간편하게 조정하기

제가 군대에 있을 때에는 한글 워드프로세서(아래아 한글, HWP)을 이용해서 문서를 작성했습니다. 지금도 공공기관에서는 HWP가 사용되고 있구요. 그런데 일반 기업에서는 대부분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icrosoft Office)를 사용합니다. 국제적인 표준처럼 쓰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HWP에서는 간단했던 줄 간격 조정이 MS 워드에서는 쉽지가 않더군요. 사용자가 자세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많은 옵션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워드의 자세한 줄 간격 옵션을 몰라도 간편하게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전체 문서의 단락 간격 일괄 조정

전체 문서의 단락 간격을 한꺼번에 변경하려면 [디자인] 탭의 [단락 간격]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표시되는데 여기에서 단락 간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목록에 표시되는 단락 간격 위에 마우스 커서를 이동시키면 현재 문서의 단락 간격이 자동으로 변경되어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현재 커서가 위치하고 있는 부분의 단락 간격 뿐만 아니라 전체 문서의 단락 간격이 변경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단락별로 줄간격을 다르게 해놓은 부분이 있다면 모두 동일한 간격으로 변경되니 별도로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선택한 단락만 간격 변경하기

전체 문서가 아니라 선택한 단락만 간격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단락 간격을 변경하려는 범위를 선택하거나 해당 위치로 커서를 이동시킨 후 [홈] 탭에서 [선 및 단락 간격]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1.0에서 3.0까지 숫자가 보이는데, 단락 간격을 글씨 크기의 몇 배 만큼 띄울 것인가를 의미하는 숫자입니다. '1'을 선택하면 폰트 사이즈 만큼(1배) 단락 간격을 띄우고, '2.5'를 선택하면 폰트 사이즈의 '2.5배' 만큼 띄운다는 의미입니다. HWP에서 줄 간격 100%, 250%와 동일합니다. 참고로 워드에서 다른 변경이 없었다면 기본 값은 '1.08'입니다.


단락 앞, 뒤에 간편하게 공백 추가/제거

 [홈] 탭의 [선 및 단락 간격] 팝업에서 배수 선택하는 숫자 밑에는 '단락 앞에 공백 추가/제거' 버튼과 '단락 뒤에 공백 추가/제거' 버튼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단락 앞 뒤에 공백을 간편하게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아래 샘플을 보시면 동일한 줄간격으로 작성된 문서에서 커서가 위치한 단락('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앞에 공백을 추가 해봤습니다. 원본과 비교해보면 공백이 추가되어 전체문서가 약간씩 내려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단락 간격으로 조정하기 애매한 공백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때는 본 기능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이 공백은 '단락'을 기준으로 추가 또는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문장이 길어져서 다음 라인으로 자동 줄 바꿈 될 경우 단락의 시작인 첫 라인 앞에 공백이 추가되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MS 워드에서 단락 간격을 간단하게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살펴봤습니다. 이 정도만 아셔도 워드에서 기본적인 단락 간격은 모두 조정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