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 비교
지난 '16년 12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미국 연방 기준금리를 1년만에 0.25%p 인상했습니다. 고용시장 개선과 물가상승 전망, 소비심리 개선, 기업인 출신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에 따른 경제성장의 기대감 등이 두루 반영된 예고된 결과라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정기예금 금리도 인상될 것으로 보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예상과는 달리 1금융권 시중 은행의 정기예금 금리는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분들이 저축은행의 정기예금을 찾는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저축은행이 너무 많다 보니 금리 비교가 쉽지 않습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저축은행의 예금 금리를 비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축은행 금리는 저축은행중앙회에서 확인
저축은행의 금리를 비교하려면 저축은행중앙회를 이용하면 됩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저축은행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고 거래자 보호를 위하여 설립된 무자본 특수법인으로 저축은행의 경쟁력과 공신력을 지원하는 중앙은행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수많은 저축은행이 회원사로 가입되어 있습니다.
우선 저축은행중앙회 홈페이지(https://www.fsb.or.kr/)로 이동합니다. 화면 오른쪽 하단에 보시면 '예금금리보기' 섹션이 있고 정기예금과 정기적금의 1년, 2년 금리를 샘플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옆에는 '저축은행 금리보기' 버튼이 있는데 이를 클릭해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저축은행의 정기예금 금리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상단에는 금리등록일 기준의 평균금리를 나타내고 있는데, 정기예금 기간 6개월 / 12개월 / 24개월 / 36개월 단위로 구분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이나 특정 은행의 금리만 선택해서 금리를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금리가 높은 곳부터 정렬해서 보면 편리
그런데 평균 금리가 있다면 당연히 이보다 높은 곳도 있고, 낮은 곳도 있겠죠? 그렇다면 당연히 평균 이상의 금리를 선택해야 손해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금리 기준으로 정렬시켜 보겠습니다.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빨간색 박스로 표시된 곳에 위/아래 화살표 버튼(▲, ▼)이 있는데, 이를 이용하면 금리가 높은 순 또는 낮은 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은 위가 좁고 아래가 넓죠? 금리가 낮은 것부터 높은 순으로 표시한다는 의미입니다(오름차순). '▼' 버튼은 그 반대이구요(내림차순).
그렇다면 12개월 짜리 단리 정기예금의 금리가 높은 것부터 낮은 순으로 정렬시켜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단리 부분의 12개월 옆에 있는 버튼 중에서 '▼' 버튼을 클릭하시면 금리가 높은 것부터 낮은 순으로 정렬됩니다. 이후에는 맨 위에부터 하나씩 검토하시면서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를 비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위 내용 참고하셔서 재테크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축은행중앙회' 꼭 기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