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황사/미세먼지 마스크 N95, KF80, KF94

by 원모어 2017. 4. 18.

봄꽃이 활짝 피었다 지기 시작하면 봄철의 불청객인 황사가 슬그머니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최근 10년 동안 봄철 통계를 보면 황사 발생 일수는 평균 4.8일이라고 합니다. 봄, 가을이 점점 짧아지고 있는 시기에 근무일 기준으로 1주일씩이나 황사에 시달리고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황사는 감기, 후두염, 천식 등 호흡기 질환 악화의 큰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그래도 미세먼지 때문에 힘든 현대인이게 설상가상인 격인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공장, 발전소 등을 친환경적으로 바꾸는 거시적인 활동도 필요하지만 일상생활에서는 마스크를 이용해 황사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 행동이 필요합니다.

황사나 미세먼지 차단을 위한 마스크는 기존에 감기 걸렸을 때 사용하는 마스크와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감기용 마스크는 찬 바람이 입 안으로 들어와 감기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보온'의 목적이 크다면, 황사/미세먼지용 마스크는 공기 중의 미세 물질을 차단하는 목적이 큽니다.

따라서 황사용 마스크는 공기 중의 미세입자를 얼마나 차단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데, 이를 KF(Korea Filter)라는 명칭으로 식약청에서 인증해주고 있습니다.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판매 중인 KF80, KF94 등의 마스크가 이에 해당되는데, KF80은 공기 중의 미세입자를 80%까지, KF94는 94%까지 차단이 가능하다는 의미이며, N95는 미국의 인증 표준으로 KF와 기준은 동일합니다.

매년 봄 언론을 통해 보도되는 일반적인 황사 마스크의 기준이 KF80이고, 신종플루 등의 전염병에 대응하는 방역용 기준이 KF94입니다. 식약처에서 허가한 황사마스크는 아래 사이트에서 직접 확인이 가능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 분야별정보 > 바이오(한약/화장품/의약외품) > 의약외품정보 > 의약외품 자료실
http://www.mfds.go.kr/index.do?mid=1466&pageNo=1&seq=36233&sitecode=1&cmd=v


댓글